사업을 시작할 때 나중에 세금 적게 내려면 꼭 거래마다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라고 들었어서 항상 신경써서 발급을 받고 있습니다.그런데 이번에 아시는 분이 세금계산서를 잘못적어서 세금 더 내게 생겼다고 하시더라고요.뭐 때문에 그런건지 알 수 있을까요? ㅠㅠ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때 주의해야할 사항으로 '필요적 기재 사항'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필요적 기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급하는 사업자의 등록번호와 성명 또는 명칭
2. 공급받는 자의 등록번호
3.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액
4. 작성 연월일
'필요적 기재 사항'이 사실과 다르게, 또는 기재되지 않을 경우 공급자와 공급받는 자 모두 공급가액의 1%를 가산세로 물어야합니다.
여기서 자주 문제가 되는 부분은 세금계산서의 공급자 명의를 사실과 다르게 기재한 경우인데, 예를 들면 친인척의 차명으로 사업자등록을 하고, 세금계산서를 발급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공급자의 명의가 실제와 달라 거래 상대방은 거래금액의 10%에 달하는 매입세액 불공제 과세 처분을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합니다.
저희 GARAGE Startup-Labs에서는 세무에 관련된 여러 대행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을 문의하기를 통해 연락주시거나 이곳을 통해 상담 신청을 해주신다면,
관련된 내용을 친절하게 알려드리고, 합리적인 선택이 되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진행되는 상담은 모두 무료로 진행되오니 부담 없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